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yhGjCzxJV3E&t
영상은 9년전인거보니, 스트라이브 나올 당시는 아니고 Xrd 나올 당시인것 같습니다.
영어는 젬병이라 유튜브 자막에 의존하면서 봤네요
쉘 세이딩 특성 상 부드러운 음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노말을 별도로 편집해야하는데, 이 작업은 수작업으로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
그렇다는건 작업자는 해당 지식 베이스가 구비되어있어야 한다는 말이겠다.
외곽선....
이전에 배틀퀸 1인개발자이신 이즈님께 여쭤보았던 배면법과 동일한 것 같다. ( 자막에서 반전선체방법 이라고 말하는거보니까 Backface Culling 혹은 그것과 유사한 무엇을 말하는 듯... )
그나저나 길티기어 텍스쳐 이미지를 보니 UV 가 네모네모하게 이쁘게 펴져있다.
어떻게 구현할까, 생 노가다를 해야하는걸까? 돈 받고하는 일이니 기꺼이 했던걸까?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bHbgQs8zkpw
정말 굉장히 간단했다.
유료 애드온 기능일 줄 알았는데, 블렌더 내장 기능이었구나...
요긴하게 써야겠다.
아무튼 길티기어 강연으로 넘어가서 내부의 외곽선을 그려내는 것도 참 인상적이다.
일차적인 방법으로는 손으로 외곽선을 그려주는 것일텐데
이건 외곽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텍스쳐에도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.
---------내용 추가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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